손흥민 슈팅 위치 및 기대 득점 시각화 (‘손흥민 존’은 어디일까)

지난 번 포스팅에서 손흥민 선수의 EPL 18-19 시즌 스탯을 다른 공격수들과 비교해서 시각화해보았다.

이번에는 손흥민이 어디서 슛을 때리는지, 그리고 그 중 골은 어디서 터졌는지, 슈팅을 때리는 주발은 왼발인지 오른발인지 확인해서 시각화 해보기로 했다.


데이터 수집

원본 데이터는 understat(언더스탯)이라는 곳에서 가져왔다. 후스코어드 같은 경우에는 좀 더 집계된 데이터들이 많은 반면, 언더스탯은 슈팅의 x, y 좌표 같은 세부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를 수집할 때 웹사이트에서 직접 긁어온 건 아니고, 어떤 친절한 분이 API를 사용할 수 있도록 Understat이라는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만들어놓았기 때문에 이걸 사용했다.

데이터 전처리

사실 언더스탯에서 이미 개인별 슈팅 시각화는 해주고 있는데, 데이터 시각화 연습할 겸 직접 raw 데이터 가지고 그려봤다. 우선 EPL 토트넘 이적 후인 15-16 시즌부터 18-19 시즌까지를 기준으로 했고 다른 결과는 다 무시한 채 노골과 골로만 구별했다.

그리고 산점도를 그릴 때 요즘 축구 통계에서 자주 사용되는 xG(Expected Goals), “기대 득점”을 점의 크기로 표현했다.

아, 그리고 슈팅을 때리는 발이 왼발인지 오른발인지 확인해서 비율을 집계해봤다. 오른발 55%, 왼발 43%, 헤더가 2%였다.

결과물

패턴이 뚜렷하게 나타나기보다는 여기저기서 다 때린다. (기대한 것보다 패턴이 뚜렷하게 안 나타나서 약간 실망하긴 했다.) 심지어 왼발 오른발 사용 비율을 비교해봐도 거의 반반이다.

이런 결과는 손흥민 선수가 그만큼 양발, 좌우 안 가리고 전방위적으로 슈팅을 하는, 패턴 예측이 어려운 위협적인 공격수라는 의미로 해석이 될 수도 있겠다.

디테일하게 살펴보면 아주 미세하게나마 왼쪽에서 안쪽으로 접고 들어오면서 때린 슈팅들이 좀 몰려 있는데, 그게 그나마 흔히 얘기하는 “손흥민 존”이다. 감아차기 하기 좋은 위치.

어서 축구 리그가 재개됐으면 좋겠다.

추천 글

“손흥민 슈팅 위치 및 기대 득점 시각화 (‘손흥민 존’은 어디일까)”의 2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저도 축구 데이터 시각화를 간단하게라도 html, css, javascript( 특히 d3 js) 대시보드 형식으로 구현해보려고 시도중인데요. 워라밸님이 작업하신 것처럼 아무래도 파울이나 슛은 그라운드 이미지 위에서 원이 겹쳐진 히트맵으로 해보고 싶어요.

    찾아보니 파이썬 말고는 라이브러리가 따로 없던데 개별 데이터의 x,y좌표를 직접 understat에서 직접 긁어와야 할거 같습니다. 혼자 찾아보다가 안되서 먼저 해보신 워라밸님께 여쭤보는건데요, 혹시 x,y에 대한 raw 데이터를 언더스탯 페이지 내 ‘정확히 어디서’ 긁어올 수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1. 저는 javascript를 잘 모르는데
      요즘 시각화 하려면 역시 d3를 쓸 줄 알아야 하나봐요.

      저는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받아왔습니다.
      https://understat.readthedocs.io/en/latest/index.html
      사이트에서 찾아봤는데 x, y 값을 직접 제공하진 않는 것 같더라고요.

      부디 성공하시고 더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말씀해주세요.
      결과물 잘 나오면 저도 꼭 보고 싶어요.
      hlee@kakao.com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