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L 18-19 최고의 공격수를 통계로 알아보자 (경기당 공격포인트 시각화)

지난 포스팅에서 손흥민 선수의 EPL 18-19 시즌 공격 스탯을 시각화 해보았다.

이번엔 다른 공격수들의 공격포인트를 가지고 시각화해보기로 했다. 사실 다른 지표들도 있지만 역시 공격수들에게 가장 중요한 지표는 득점에 직접적으로 관여한 골 또는 도움이니까. 이렇게 골과 도움을 합쳐 흔히 공격 포인트라고 부른다. 아무튼 경기당 골과 도움 개수만을 가지고 산점도를 그려보기로 했다.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데이터는 후스코어드 웹페이지를 크롤링 했고, 약간의 전처리를 거쳤다.

전체 공격수 중 1000분 이상 뛴 선수 중 TOP 10을 뽑아보았다.

일단 아구에로는 역시 좀 클래스가 다르게 나타난다. 득점 도움 모두 훌륭함.

그리고 레알 마드리드로 떠난 아자르가 왜 EPL 최고의 크랙이었는지 어시스트만 봐도 알 수 있다. 첼시를 캐리하면서 다른 선수들을 계속 떠먹여 줬다는 거다.

공격 포인트를 기준으로 뽑아도 손흥민 선수는 TOP 10 공격수 안에 들더라. 토트넘에서 해리케인은 좀 더 득점 능력에 특화된 선수라면 손흥민은 어시스트 쪽으로도 어느정도 힘이 실려 있는 게 보인다.

다음 번에는 손흥민 선수가 때린 슈팅 위치와 득점 기록을 가지고도 시각화를 해봐야겠다.

추천 글

“EPL 18-19 최고의 공격수를 통계로 알아보자 (경기당 공격포인트 시각화)”의 2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