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PPT에서 게이지 차트 그리기 (예제 파일 첨부)

바야흐로 데이터 시각화의 시대다. 숫자로 된 정량적 데이터는 이미 어디서든 넘쳐난다. 이제 어떻게 하면 이 데이터를 사용자, 의사결정자에게 효과적으로 제시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할 것인지가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본 포스팅에서는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제시하는 차트 중에서도 특히 ‘게이지 차트’를 엑셀에서 구현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파워포인트에서는 차트를 그릴 때 그 안에서 엑셀을 바탕으로 그리기 때문에 여기서는 엑셀로 그리는 법만 소개한다.)

게이지 차트란 무엇인가

여기서 게이지(gauge)는 계측기를 의미한다. 오래된 저울 눈금이나 자동차 계기판 같은 걸 생각하면 된다.

이렇게 바늘 눈금 같은 걸 보면 감이 잘 안 올 수 있다.

그러나 게이지 차트는 요즘 대시보드에서 많이 활용된다. 대시보드는 주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하여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나 인사이트를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나타내는 것이 목적이다. 그래서 대시보드에서 특히 한눈에 확인해야 하는 지표가 있다면 게이지 차트로 나타내는 것이 효과적이다.

게이지 차트는 언제 사용할까

게이지 차트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숫자를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게이지 차트는 여러 항목의 값을 동시에 보여주는 차트가 아니다. 하나의 값이 어느정도 높고 낮은지 직관적으로 확인하는 데에 진정한 목적이 있다.

또한 게이지 차트는 최대값, 최소값이 정해져 있는 경우에 사용하는 게 좋다. 그냥 막대그래프로 하나의 수치를 나타내면 축이 분명하게 눈에 띄지 않아 이 수치가 얼마나 높은지 감을 잡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게이지 차트를 여러개 띄워주면 각 항목 중 어느 것들이 높은지 시각적으로 와닿게 되기도 한다.

엑셀/파워포인트에서 게이지 차트를 그릴 수 있을까

애석하게도 엑셀이나 파워포인트에서는 이런 게이지 차트를 제공하고 있지 않다.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지.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게이지 차트를 잘 살펴보면 도넛형 차트와 닮아 있다. 그래서 나는 도넛형 차트로 해결한다. 도넛형 차트를 그리고 시작점을 다르게 하거나 영역을 투명한 색으로 채우는 등 잔머리를 굴리면 해결이 가능하다.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보자.

1. 실제로 보여주고 싶은 값 이외에 더미(dummy)값을 추가하여 데이터를 준비한다.

예를 들면 0부터 10까지의 범위를 가진 게이지 안에서 7이라는 숫자를 표현하고 싶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7이라는 값 이외에 3과 10이라는 숫자를 옆에 더 준비해야 한다. 아래와 같이.

dummy값은 직접 머리로 계산해서 입력해도 되지만, 값이 수시로 변함에 따라 게이지 차트가 달라지는 걸 확인하려면 수식으로 입력해놓는 게 좋다. dummy2에는 최대값 10을 입력해놓고, dummy1은 dummy2에서 실제 값 7을 빼도록 수식을 걸어놓는 것이다.

어쨌든 데이터 준비는 끝났다. 이제 차트를 그려보자.

2. 준비한 데이터 범위를 선택한 후 도넛형 차트를 삽입한다.

3. 도넛형 차트를 회전시킨다.

삽입된 차트를 살펴보면 12시방향부터 오른쪽으로 값이 하나씩 제시되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이걸 게이지 차트처럼 바꾸려면 회전이 필요하다.

차트에 대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데이터 계열 서식]으로 들어가면 ‘첫째 조각의 각’이라는 항목이 보일 거다. 기본값은 0이지만 270으로 수정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차트가 시계방향으로 270도(반시계방향으로 90도) 회전하면서 슬슬 원하던 그림이 나오기 시작한다.

4. dummy2 조각의 색깔을 채우기 없음으로 지정한다.

도넛 조각은 한 번 클릭할 때는 전체 도넛조각이 선택되지만, 이 상태에서 도넛 조각을 한 번 더 클릭하면 해당 도넛만 선택이 된다. 이렇게 선택한 후 그 도넛의 채우기 색을 ‘채우기 없음’으로 설정하면 다음과 같이 아래 부분이 투명해지면서 게이지가 등장한다.

5. 도넛 조각의 채우기 색을 통해 값을 시각적으로 강조한다.

이제 실제 값과 dummy1의 도넛 조각 색을 정해야 한다. 나는 보통 dummy 1은 무채색(회색) 계열로 지정한다. 만약 이것도 투명하게 해버리면 전체적인 게이지 그림이 잘 안나오기 때문이다. 아래와 같이 지정하면 게이지의 색상이 강조된다.

몇가지 팁을 덧붙이자면 우선 도넛 조각의 도형 윤곽선은 ‘윤곽선 없음’으로 설정해서 조각끼리 붙어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었다. 그리고 차트의 배경 색도 원래는 하얀색이 기본값이지만 ‘채우기 없음’으로 설정한 후 숫자를 끌어와서 해당 항목 값을 강조했다.

그리고 도넛 구멍의 크기를 늘리고 싶다면 아까 도넛을 회전할 때 들어갔던 [데이터 계열 서식]에서 ‘도넛 구멍 크기’를 조절하면 된다.

게이지 차트 완성

예제 파일 다운로드 링크

엑셀 기본 기능으로 구현하기 어려운 것들은
잔머리를 굴려서 해결하자.
이것도 실력이다.

추천 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