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PPT에서 파이조각 모양의 방사형 차트 그리기 (예제 파일 첨부)

  • 엑셀

우리는 가끔 이렇게 예쁜 파이조각 모양의 방사형 차트를 발견할 수 있다. 파이조각 모양 차트는 어떤 영역이 강하게 나타나고 어떤 영역이 부족한지 한 눈에 보이는 게 장점이다.

(이번 글에서는 이런 모양의 차트를 그냥 파이-레이더 차트로 통칭하고자 한다.)

파이 차트와 무엇이 다를까

‘파이-레이더 차트’는 그냥 일반적인 ‘파이 차트’와는 전혀 다른 차트다. ‘파이-레이더 차트’는 각 영역별 수치를 보여주지만, ‘파이 차트’는 전체에서 각 영역이 차지하는 비율을 보여주는 데에 적합한 형태이기 때문이다.

위 그림이 진짜 파이 차트다. 사실 파이 차트를 좀 더 효과적으로 제시하려면 이렇게 보여줄 게 아니라 비율이 가장 큰 것부터 시계 방향으로 순서대로 나열하고 비율이 작은 것들은 생략하는 게 정석이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소개하겠다.)

그렇다면 방사형(레이더) 차트와 무엇이 다를까

물론 파이-레이더 차트는 기본적으로 방사형 차트와 유사하다. 그래서 엑셀이나 PPT에서 이런 방사형 차트로 8각형을 그릴 수도 있지만, 방사형으로 그리기에 항목 8개는 너무 많다보니 도형이 지저분해진다.

방사형 차트는 항목이 6개를 넘어가면 쓰지 않는 게 좋다.

파이-레이더 차트는 아래와 같이 8개의 영역이 있을 경우 유사한 것끼리 가깝게 둔다거나, x축, y축에 의미를 부여하여 4분면을 개념적으로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유용하다.

엑셀/파워포인트에서 파이-레이더 차트를 어떻게 그릴 수 있을까

파이-레이더 차트를 Excel이나 PPT에 그리고 싶다면 아래 글들을 참고하자. (영어)

기본적으로 방사형 차트 기능을 활용하는 건 맞지만, 부채꼴처럼 만들기 위해 항목을 360개나 넣고 (그래서 총 360도를 만들어내는 무식한 방식이다.) 8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값을 할당하는 방식이다. 어쨌거나 열이 360개나 필요하다는 얘기다.

180도가 넘어가면 경계선이 겹치게 나타나기 때문에 각도를 1씩 조정한다거나, 수식을 자동완성할 때 8번째(마지막) 항목은 0도 부분까지 신경써야 하는 등 fine tuning이 필요하다.

기본적인 파이조각 형태가 완성되면 뒷 배경으로 원이나 눈금선을 그려서 깔아 놓으면 그럴듯한 차트의 모습이 갖춰진다.

예제 파일 다운로드 링크

잘 모르겠으면 예제 파일을 직접 다운 받아서 확인해보자.

만약 너무 파이 모양 차트가 너무 둥글둥글해서 싫고, 뭔가 각지고 멋진 다각형 차트를 원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자.

엑셀/PPT에서 다각형 모양의 파이-방사형 차트 그리기 (예제 파일 첨부)

엑셀 기본 기능으로 구현하기 어려운 것들은
잔머리를 굴려서 해결하자.
이것도 실력이다.

추천 글

“엑셀/PPT에서 파이조각 모양의 방사형 차트 그리기 (예제 파일 첨부)”의 2개의 댓글

  1. 가끔은 베이직 이즈 베스트라던데 기획서 쓰느라 ppt의 기능을 찾다가 이걸 발견해버렸네요.. 더이상 각도기를 모니터에 대지 않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