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PPT에서 다각형 모양의 파이-방사형 차트 그리기 (예제 파일 첨부)

  • 엑셀

지난 번에 엑셀이나 파워포인트에서 파이조각 모양의 방사형 차트를 그리는 법에 대해 포스팅 한 적이 있다.

이번에는 다각형 파이-레이더 차트를 그려보려고 한다. (내 맘대로 이름을 붙여봤다.)

엑셀/파워포인트에서 다각형 파이-레이더 차트를 그릴 수 있을까?

다각형 파이-레이더 차트

이런 모양의 차트를 엑셀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바로 그리는 것은 불가능하다. 방사형 차트처럼 보이긴 하지만 자세히 보면 다르다. 처음에 이런 차트를 그려야 하는데 방법을 몰라 한참을 구글링을 했으나 마땅한 대안이 없었다. 그래서 결국 혼자 잔머리를 굴려 해결책을 찾아냈다.

방사형 차트를 여러개 그려서 겹치면 가능하다!

결국 어떻게든 꼼수로 해결하는 거다. 방사형 차트에서 그리고 싶은 항목 값만 채우고 나머지는 0으로 만들어서 항목 1개당 방사형 차트 1개씩 여러개를 그린 다음에 겹쳐버리는 방식이다.

아래 예제를 따라하면 쉽게 감이 올 거다. (파워포인트에서는 차트를 그릴 때 그 안에서 엑셀을 바탕으로 그리기 때문에 여기서는 엑셀로 그리는 법만 소개한다.)

1. 한 항목당 2개씩 값을 넣고 나머지는 0으로 채운 행렬을 만든다.

실제로 그리고 싶은 값은 C열에 있더라도 방사형 차트를 각각 그리기 위해서는 오른쪽의 값1~값5와 같이 차트 데이터를 별도로 준비해두어야 한다. 본 예제에서는 항목 값이 5개라서 5각형을 그려야 하고, 그래서 한 차트에 들어갈 값도 총 5개가 필요하다. 그 중 2개는 연이어 실제 값을 적고, 나머지 값은 0으로 채운다. 2라는 값을 그리기 위해 2 2 0 0 0 이라는 데이터를 준비해놓는 것이다.

차트 데이터를 준비할 때 수식을 걸어서 값을 가져와도 되고, 직접 써도 되지만 값이 바뀔 수도 있는 점을 감안하면 수식을 미리 걸어서 실제 값을 가져오는 방식으로 적용해놓자.

2. 한 항목당 1개씩 방사형 차트를 그린다.

예제에서는 행당 1개씩 총 5개의 방사형 차트를 그렸다. 실제 값이 아니라 위에서 준비한 차트 데이터를 가지고 그린 것이다.

주의할 점이 있다면 디자인을 미리 정하고 그리는 것이다. 물론 일단 차트부터 후딱 그려놓고 나중에 디자인을 통일해도 되지만, 그것보다는 하나를 그려놓고 디자인을 정한 다음에 (축의 서식이라든가 축의 최대, 최소값 등) 그것을 그대로 복사한 후 차트 데이터만 바꾸는 방식으로 해야 나중에 수정사항이 생겼을 때 고생을 하지 않는다.

여기서도 당연히 모든 차트의 크기는 동일해야 한다. 그리고 이후에 차트들을 다 겹칠 것이기 때문에 차트 배경 색을 ‘채우기 없음‘으로 해놓는 게 중요하다. 엑셀에서 기본값은 흰색이다. 차트를 선택하고 엑셀 맨 위에 [차트 도구 – 서식 – 도형 스타일 – 도형 채우기]로 들어가 ‘채우기 없음’을 선택하자.

어쩄든 여기까지만 해놓으면 그 후에는 겹쳐서 정렬하는 것과 최종 디자인만 남는다.

3. 방사형 차트를 모두 겹친다.

ctrl 키를 누른 채 차트 5개를 하나씩 선택하고, 엑셀 창 맨 위쪽에서 [그리기 도구 – 서식 – 정렬]로 들어가 가운데 맞춤, 중간 맞춤을 해보자. 만약 2번 단계에서 정확하게 같은 사이즈로 차트를 그려놨다면 위 그림처럼 딱 아름답게 겹쳐질 거다.

차트를 선택하고 위 그림에서 보라색 영역 위에는 축이 안 보이는데, 보라색 차트를 가장 나중에 그렸기 때문이다. 어차피 이런 모양의 차트는 각 꼭지점으로 뻗는 선이 없으면 허전하기 때문에 약간의 데코를 가미해서 덮어씌울 것이다.

4. 마지막 데코 (눈금선 깔기)

차트와는 별도로 내가 쓰고 싶은 눈금선을 준비해놓는다. 색이나 두께도 잘 지정해놓고, 무엇보다 크기를 차트와 동일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예제의 차트는 최소값 0, 최대값 10을 가지며 축이 2단위로 그어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그것과 똑같이 준비를 해서 덮어씌울 것이다. 물론 애초에 축을 지워놓고 그려서 덮어 씌워도 되지만 도형을 잘 맞추기 위해 나는 일부러 남겨두었다.

어쨌든 준비된 눈금선을 차트 위로 겹치면 아래와 같은 다각형 파이-레이더 차트가 완성된다.

예제 파일 다운로드 링크

엑셀 기본 기능으로 구현하기 어려운 것들은
잔머리를 굴려서 해결하자.
이것도 실력이다.

지금 인기 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