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PPT에서 방사형 차트 45도 회전시키는 방법 (예제 파일 첨부)

  • 엑셀

방사형 그래프 (레이더 차트)는 개인의 능력치, 성향 등을 보여줄 때 널리 쓰인다. 특히 게임이나 스포츠 영역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위닝 선수 능력치 육각형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추억의 위닝일레븐 선수 능력치 (feat. 네스타)

엑셀에서 4분면을 나누고 방사형 차트를 그려야 할 때가 종종 있다. (4분면을 사용하는 건 x, y 축을 개념적으로 설명할 수 있고 그 방향이 각각 반대로 뻗는 경우에 유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엑셀에서는 4개 영역으로 방사형 차트를 그리면 마름모꼴로 나타나기 때문에 45도 축 회전을 시켜야 하는데 VBA를 쓰지 않고 방사형 차트의 축을 회전시키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고 있다. 그래서 나는 아래와 같은 꼼수를 쓴다.

1. 우선 엑셀에서 기본적인 방사형 차트를 그린다.

일단 엑셀에서 기본적인 방사형 차트를 그려보자.

4개 값으로 방사형 차트를 그렸을 때

값 네 개를 넣고 그냥 방사형 차트를 선택해서 그리면 위 그림처럼 마름모꼴의 차트가 나타난다. 이걸 45도 회전시키는 게 이 포스팅의 목표다. (회전이라는 표현을 썼지만 실제로는 8개 값으로 그린 후에 생략하는 방식이다.)

2. 수식을 작성해서 4개의 더미 값을 추가한다. (8개 축으로 방사형 그리기)

나타내고자 하는 4개의 값 사이사이에 더미(dummy) 값을 4개 더 추가해서 8개로 그리면 드디어 원하는 형태가 나온다.

여기 제시된 수식을 직접 작성하려면 수학적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수식을 보면 SQRT, SIN, PI 등의 함수를 활용하는 걸 알 수 있다.)

3. 8각형의 기본 눈금을 지우고, 4각형 눈금을 따로 그려서 뒷 배경으로 깔아놓는다.

8각형으로 차트를 그렸기 때문에 눈금선도 8각형으로 깔려 있다. 우리는 4각형 차트를 그리는 게 목적이고 8각형은 4각형을 회전시키기 위한 꼼수에 불과하기 때문에 우선 기본 눈금선은 과감히 지워버려야 한다. 그리고 차트 뒤로 사각형 눈금선을 직접 도형으로 그려서 추가한다.

4. 마지막 데코 (반투명으로 색 채우기)

방사형 차트는 그냥 그려놓으면 별 볼일 없다. 그냥 멍청해보이는 사각형이다. 그래서 뒷배경을 그럴싸하게 만들어줘야 뭔가 데이터 같은 느낌이 난다. 차트 서식에서 도형 윤곽선과 채우기를 활용해 반투명 색을 적용해보자.

반투명이 좋은 이유는 뒷부분에 깔려 있는 윤곽선과 차트 영역이 확실히 구분되고, 아래 그림처럼 두 차트를 한 군데 놓고 비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제 파일 다운로드 링크


엑셀 기본 기능으로 구현하기 어려운 것들은 잔머리를 굴려서 해결하자. 이것도 실력이다.

추천 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