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개월 블로그 통계 (구글 애드센스 수익 공개)

이 블로그를 올 여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했다. 7월 말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 8월부터 10월까지 약 3개월 동안 광고를 심어봤는데, 그동안 얻은 광고 수익을 공개한다.

물론 아주 보잘 것 없는 게 사실이다. 방문자 수도 많진 않고 수익도 거의 동전 수준이지만, 그래도 3개월 동안 상승하는 추이를 보니 꽤나 뿌듯해서 기억할 겸 남겨본다.


블로그 방문자 수 3개월 추이

사실 워드프레스로 만든 블로그라 애초에 네이버 검색 유입 같은 건 별로 기대도 안 했기 때문에 하루에 뭐 10명 쯤 오려나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통계를 보면 방문자 수가 너무 쭉쭉 올라서 신기하다.

아래 그래프가 주간 페이지 뷰와 방문자 수를 보여준다

지난주 (2019년 10월 21일부터 27일까지) 1주일동안 페이지 2899 뷰, 방문자 수 1,991명을 기록했다. 평일에 주로 더 많이 오고, 주말엔 좀 떨어진다.

그래도 어쨌든 이제는 거의 하루에 300명 쯤 오는 셈이다.

파워블로거들이 보면 비웃을 숫자이긴 하나, SNS나 다른 커뮤니티에 직접 블로그를 홍보하는 것도 아니고 네이버처럼 블로그 이웃이니 뭐니 찾아다니면서 친목질 하는 것도 아닌 것치고는 꽤 긍정적인 추세라고 생각해본다. 게다가 블로깅 하는 주제들이 꽤 마이너한 것에 비하면 감사한 숫자다.

이 정도 추세라면 내년에는 하루 방문자 수 1000명도 가능하려나…?

(1) 유입 경로

구글 검색 비율 81%로 압도적이긴 하다. 네이버와 다음(카카오)에서도 검색이 되도록 사이트 등록은 해놓았지만 네이버7%, 다음은 1% 정도 밖에 안 되는 수준이다.

(2) 사용 기기

어떤 기기로 블로그에 접속했는지 보면, 데스크탑 60%, 모바일 40% 정도의 비율이다.


구글 애드센스 수입 공개

(1) 애드센스 승인 과정

사실 초반에는 나도 광고를 걸어보겠다고 무작정 신청했다가 승인 안 되어서 조마조마 했던 기억이 난다. ‘가치 있는 인벤토리: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음’이라는 사유로 꽤 여러번 거절 당했다.

그래서 다른 블로그 후기를 엄청 찾아봤지… 어떤 사람들은 뭐 글은 무조건 1000자 이상으로 작성해야 한다는 둥, 카테고리는 몇 개 이상 해야 한다는 둥, 하루 평균 방문자 수는 최소 몇 명이어야 한다는 둥 이런 조언들이 많던데…

난 그냥 이미지만 수정하고 바로 승인이 되었다. 외부에서 퍼온 게 아니라 내가 직접 찍은 사진이거나 pixabay 같은 곳에서 라이센스가 안 걸려 있는 것들로 교체하고 나니 바로 승인이 된 거다.

만약 본인이 직접 작성한 글이고 내용이 충분하다면, 저작권을 위반하는 이미지가 있는지 확인해보는게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승인 받을 때 하루 평균 방문자 수는 30명이 채 안 되었던 것 같다.

아무튼… 이렇게 승인을 받은 게 7월 말이다.

(2) 광고 게재 위치

우여곡절 끝에 승인을 받고, 콘텐츠 상단콘텐츠 하단, 그리고 사이드 바 이렇게 세 군데에 광고를 걸었다. 본문에 광고가 나오는 건 방문자 입장에서 너무 성가시니까 그건 배제했다.

일단 블로그는 깔끔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게 우선이라 생각한다. 광고 덕지덕지 붙으면 지저분하기만 하지, 이걸로 뭐 얼마나 벌겠나.

(3) 광고 수익 정산

7월 말에 이런저런 곳에 광고를 달아보고 8월 정도부터 제대로 운영된 거니까 이제 딱 3개월 지난 거다.

수익을 보면 아래와 같다.

3개월 동안 총 54명이 클릭했다. 내 수익은 한 달에 5달러 수준이다. (하루가 아니고 한 달이다.)

게다가 이걸 정산해서 실제 현금으로 받으려면 지급 기준액 100달러를 채워야 한다.

하루 평균 1000명 쯤 방문하면 하루에 2달러 이상은 벌 수 있다는 게 다수의 의견인 것 같긴 하다. 물론 블로그의 퀄리티, 그리고 광고 클릭과 구매로 얼마나 연결되는가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참고: 애드센스 수익공개 2018년 01월 – 방문자수 1000명 애드센스 평균 수입


사실 이 블로그를 돈 벌려고 한다는 건 말이 안 된다. 애초에 ROI가 안 나오는 작업이다. 1년 쯤 지나면 겨우 도메인, 서버 유지 비용은 나오려나.

물론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 정말 성의 없는 내용, 다 아는 뻔한 얘기로 영양가 없는 포스팅만 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떤 식으로든 방문자 수만 늘리려고 노력하는 사람들…

뭐 그 노력도 리스펙하지만, 난 그런 방식으로 하고 싶진 않다.

어쨌든 내 블로그에도 시간이 점점 지날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고, 댓글도 남겨주고, 이런저런 반응이 작게나마 있다는 게 신기하다. 일단 계속 해봐야지.

다들 블로그 하세요~

추천 글


“지난 3개월 블로그 통계 (구글 애드센스 수익 공개)”의 5개의 댓글

    1. 구글 애드센스로 실제로 괜찮은 수익을 내는 블로거들도 있긴 할까요…? 혹시 아시는 사이트가 있으신지요. 어떤 컨텐츠로 블로깅 하는지 보고 싶네요.

  1. 저도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데 한국은 단가가 낮아서 블로그 애드센스로는 큰 금전적인 수익은 기대하기 힘들하고 하네요. 퍼스널브랜딩에 초점을 맞추는게 나을가 같아요ㅠ

    1. 퍼스널 브랜딩이라 하시면 결국 광고 협찬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아이고 부담시려워라)

      지금은 그냥 사람들이 많이 찾아주면 커피 한 잔 값 정도는 나오지 않을까 요로케 생각해봅니다.

  2. 지난 1주일 구글 수익 5천5백불 찍었습니다. 영문사이트이긴 하지만요.
    6년전 시작해 규모가 커지면서 직접 광고영업도 병행해서 총 1주일 수익은 2만불 조금 안됩니다.

    개인 블로그라는 마인드를 버리고 매체사라는 마음가짐과 매체사라는 비즈니스로서의 브랜딩,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검색엔진 최적화 말고도, 페북을 통한 유입, 적절한 규모의 트래픽 구입도 필요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