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리뷰 : 포탈 1, 2

  • 게임

나는 스팀 뉴비다. 내 게임 역사(?)라고 해봤자 어렸을 때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카운터 스트라이크 정도가 전부고, 이후에 하스스톤, 오버워치 정도 라이트하게 즐겼다.

그러다가 최근에 코로나 때문에 재택근무도 하고,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본격 스팀 게임들에 입문을 하게 됐다. 사람들의 리뷰 같은 걸 보면서 어떤 게임을 사서 하는 게 좋을지 이것저것 둘러보는 재미도 있고, 그 중 사람들이 명작이라고 칭하는 것들은 해볼 때마다 ‘이래서 이 게임을 명작이라고 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더라.

아무튼 혼자 그렇게 돌아다니다가 포탈(Portal)이라는 게임을 알게 되었다. 하프라이프(카운터 스트라이크)를 개발한 밸브코퍼레이션이라는 회사에서 만든 게임인데, 애초에 이 스팀(Steam)이라는 게임 유통 플랫폼의 주인도 이 회사다. 즉, 스팀 게임을 하면서 포탈을 안 해봤다는 건 마치 넷플릭스를 구독하면서 ‘하우스 오브 카드’를 안 본 셈이랄까. (적절한 비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그래서 나도 해봤지. 포탈 1, 2까지 나와 있는데 둘 다 엔딩을 봤다. 2의 경우에는 2인 협동 플레이 모드도 있어서 그것도 끝까지 다 했다. 다 하고 나니 확실히 알겠더라. 아… 이건 명작이다. 이런 좋은 게임을 난 왜 이제야 해봤을까.

그래서 블로그에 간단히 리뷰를 남기기로 했다.

  • 게임 배경 및 목표
  • 플레이 방식 및 공략
  • 엔딩 및 후기

게임 배경 및 목표

게임 배경 설명이나 이 게임이 시작되는 이유는 굉장히 불친절하다.

애퍼쳐 사이언스라는 연구소에서 깨어나면서 시작하는데, GLaDOS(글라도스)라는 인공지능이 자꾸만 방송을 한다. 이건 실험이고 너가 탈출하는지 아닌지 본다며, 그리고 실험이 끝나면 자유를 얻을 거라고, 케이크를 주겠다고(?) 주인공을 자극한다. 어쨌든 실험실을 하나씩 클리어하면서 탈출하는 게 미션이다. 포탈 1이나 2나 크게 다를 건 없다.

실험실에서 포탈건이라고 하는 총을 얻게 되는데, 이게 바로 이 게임의 핵심이다. 벽에다가 첫번째 포탈 건을 쏘면 (마우스 좌클릭을 하면) 파란색 포탈이 열리고, 두번째 포탈 건을 쏘면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주황색 포탈이 열리는데, 이 중 어떤 하나의 포탈로 들어가면 다른 포탈로 나올 수 있다. 공간을 넘나드는 문을 만드는 것.

Rick and Morty(릭 앤 모티)에도 등장하는 포탈건

플레이 방식 및 공략

플레이 방식 너무 단순해서 설명할 게 없다. 마우스 좌우 클릭으로 포탈건을 쏘고, 방향키로 다니거나 점프하고, 가끔 상자 같은 걸 집어서 옮기는 정도가 전부다.

공략은 유튜브에 잔뜩 있겠지만 난 한 번도 안 보고 깼다. “어떻게 하면 저기까지 이동할 수 있지?” 이 생각 하나 가지고 내게 주어진 장치들을 활용하는 퍼즐 게임인데, 공략을 봐버리면 무슨 재미인가. 어쨌든 머리를 굴려서 방법을 찾고 탈출하는 게 이 게임의 재미다.

아, 포탈 2에서는 코옵 미션이 있기 때문에 이것도 꼭 해보는 게 좋다. 친구랑 같이 하면 핵꿀잼이다. 서로 이동을 도와주거나 타이밍 맞춰서 뭘 옮기기도 하고, 어쨌든 둘이서 함께 해야 클리어할 수 있는 실험실이 제공되는데 이건 정말 안 하면 손해.

엔딩 및 후기

포탈 1이든 2든 실험실을 쭉쭉 클리어하다보면 보스 몹(?)을 만나게 되는데, 이 마지막 스테이지도 마찬가지로 포탈건과 함께 주어진 장치와 지형을 활용해서 보스 몹을 제압하면 끝이 난다.

이 게임을 다 끝내고 난 후 든 생각은 (이 얘기만 자꾸 하게 되네) “왜 내가 포탈을 이제야 하게 됐을까”. 엔딩 다 보고 컴퓨터 앞에 앉아 혼자서 박수쳤다. 농담이 아니고 진짜다. 포탈건이라는 단순한 아이디어 하나로 정말 기가 막힌 퍼즐 문제를 풀 수 있다니. 역시 세상에 천재들은 많아. 아무튼 다른 사람들이 다 명작이라고 부르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포탈 게임을 미친듯이 빨리 깨는 speedrun 영상도 유튜브 찾아보면 많이 있으니, 플레이 다 하고 나면 한 번쯤 구경해보는 것도 재미다.

별점으로 리뷰를 해야한다면 당연히 만점을 주고도 남을 게임이다.

포탈 (Portal)

⭐⭐⭐⭐⭐

추천 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