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함수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자 (매개변수와 인수 다루기)

  • 파이썬

파이썬으로 코드를 짜다 보면 함수를 작성해서 사용할 일이 많아진다.

함수를 짜는 방법은 쉬우니 넘어가고, 그 외에 추가적으로 알고 있으면 좋은 내용들을 메모 차 남겨본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 return을 명시하지 않았을 때 기본값(default)은 None이다.
  • 함수는 인수(매개변수)는 선택적으로 받을 수 있고, 기본 값 설정이 가능하다.
  • 함수의 매개변수(parameter)가 많다면 키워드 인수(keyword arguments)를 활용하면 된다.
  • 리스트와 같은 자료형을 인수로 지정할 때는 기본값을 None으로 지정하는 것이 좋다.
  • 함수의 return으로 여러 개의 값을 반환하면, 그 값들을 쉼표로 구분하여 변수에 저장할 수 있다.
  • 함수가 입력 받을 매개변수의 개수가 정해져 있지 않을 때는 별표 1개(*)를 사용한다.
  • 별표 2개(**)를 사용하여 “키워드 인수”를 받으면 딕셔너리 형태로 그 값을 사용할 수 있다.
  • 다양한 종류의 매개변수를 입력 받기 위해서는 지정된 순서를 따른다.

주로 매개변수(parameters), 인수(arguments)에 관한 내용이다. 하나씩 살펴보자.


return을 명시하지 않았을 때 기본값(default)은 None이다.

함수를 후딱 만들어서 테스트 해보면 알 수 있다.

return 없이 그냥 문자열만 출력하는 함수를 작성해봤다. 함수의 결과 값을 변수에 담아 그 변수를 출력해보자.

def no_return():
  print("노리턴")

test = no_return()

print(test)

None이라고 출력되는 걸 볼 수 있다. (함수에서 return 뒤를 비워 놓아도 마찬가지다.)

if 조건문과 None을 잘 활용하면 일종의 예외처리 같은 걸 쉽게 할 수 있다.


함수는 인수(매개변수)는 선택적으로 받을 수 있고, 기본 값 설정이 가능하다.

함수를 정의할 때 한 개 이상의 인수를 처리하는 작업을 한다면, def 구문 끝 괄호 안에 매개변수를 설정해야 한다.

  • 용어 정리
    : 함수를 정의할 땐 매개변수(parameter, 파라미터), 실제로 사용할 땐 인수(argument)라고 칭하는 게 옳으나 대부분 용어를 명확히 구분하지 않고 쓰긴 한다.

매개변수는 ‘필수’ 또는 ‘선택’을 지정할 수 있다. ‘선택’인 경우에는 그 인수를 넣지 않았을 때 적용할 기본값을 설정하면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이렇게

def test(a, b, c=False):
    return

주의할 점은 def 구문에서 ‘필수’ 매개변수를 먼저, ‘선택’적인 매개변수는 나중에 써줘야 한다는 거다. 함수를 사용할 때는 괄호 안에 적힌 순서대로 인수를 받아 처리하기 때문이다.


함수의 매개변수(parameter)가 많다면 키워드 인수(keyword arguments)를 활용하면 된다.

애초에 너무 많은 선택적 매개변수를 가진 함수가 있다면

def test(a=1, b=2, c=False, d=True):
    return

‘키워드 인수’를 활용하게 된다. 함수를 사용할 때 직접 매개변수를 명시해주는 거다.

test(a=2, d=False)

리스트와 같은 자료형을 인수로 지정할 때는 기본값을 None으로 지정하는 것이 좋다.

아래 코드를 보자. current_order라는 선택적 인수를 받는 함수다.

def update_order(new_item, current_order=[]):
    current_order.append(new_item)
    return current_order

그런데 함수의 결과로 current_order라는 값을 돌려주기 때문에, 이 값을 다른 변수에 저장하더라도 계속 current_order라는 리스트가 따라다니면서 함수를 새로 사용할 때도 계속 적용되는 문제가 있다.

그래서 함수의 인수로 리스트, 딕셔너리, 튜플과 같은 형태의 자료형을 선택적으로 받고자 한다면 기본값을 None으로 지정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def update_order(new_item, current_order=None):
    if current_order is None:
        current_order = []
    current_order.append(new_item)
    return current_order

함수의 return으로 여러 개의 값을 반환하면, 그 값들을 쉼표로 구분하여 변수에 저장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return 구문에서 쉼표를 사용하면 여러 값을 반환할 수 있다,

def multiple_returns(num1, num2):
    sum_nums = num1 + num2
    div_nums = num1 / num2
    return sum_nums, div_nums

함수의 결과 값을 그냥 가져오면 튜플 형태로 괄호 안에서 값들이 쉼표로 구분된다.

sum_and_div = multiple_returns(20, 10)

print(sum_and_div)
# "(30, 2)"
print(sum_and_div[0])
# "30"

물론 인덱싱을 통해 개별 값에 접근할 수도 있지만, 애초에 함수 결과 값을 변수에 저장할 때 쉼표로 구분해주면 편하다.

result_sum, result_div = sum_and_div(18, 9)

print(result_sum)
# "27"
print(result_div)
# "2"

함수가 입력 받을 매개변수의 개수가 정해져 있지 않을 때는 별표 1개(*)를 사용한다.

함수의 입력 값으로 리스트(엄밀히 말하면 튜플)을 받아 처리하는 거라 생각하면 편하다.

def shout_strings(*args):
  for argument in args:
    print(argument.upper())

shout_strings("a", "b", "c")
# "A"
# "B"
# "C"

함수 정의할 때 매개변수에 *args라고 별 하나를 사용하는 게 바로 이러한 기능을 한다.


별표 2개(**)를 사용하여 “키워드 인수”를 받으면 딕셔너리 형태로 그 값을 사용할 수 있다.

이건 무엇인고 하니… 일단 문자열 포맷, 포매팅을 생각해보자.

print("My name is {name} and I'm feeling {feeling}.".format(name="Rick", feeling="confused"))

# "My name is Rick and I'm feeling confused."

.format()을 사용하면 원하는 ‘키’에 원하는 ‘값’을 지정해줄 수 있다.

함수에서도 마찬가지다. 매개변수 앞에 별표 두 개(**)를 사용하면 딕셔너리 형태로 인수를 받아 처리한다는 뜻이다. 예시를 보자.

def create_products(**kwargs):
    for name, price in kwargs.items():
        print(name, price)

create_products(Baseball=3, Shirt=14, Guitar=70)

# "Baseball 3"
# "Shirt 14"
# "Guitar 70"

함수에서 이런 방식으로 입력 받는 인수를 **kwargs (Keywords Argument, 키워드 인수)라고 부른다.

별표 두 개를 사용하면 애초에 딕셔너리로 지정된 값들을 함수의 인수로 처리하는 기능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def create_products(**products_dict):
    for name, price in products_dict.items():
        create_product(name, price)

test = {'Apple': 1, 'Ice Cream': 3, 'Chocolate': 5}

create_products(**test)

다양한 종류의 매개변수를 입력 받기 위해서는 지정된 순서를 따른다.

위에서 소개한 내용을 종합해보면 결국 파이썬 매개변수는 아래와 같은 순서에 따라 입력을 받아야 한다.

  • 미리 정의된 매개변수
  • 이름과 개수가 정의되어 있지 않은 매개변수 (*args) – 리스트, 튜플
  • 미리 정의된 키워드 매개변수 – 딕셔너리
  • 이름과 개수가 정의되어 있지 않은 키워드 매개변수 (*kwargs) – 딕셔너리

예를 들어 텍스트 파일 본문에서 특정 단어들은 동일한 단어로(예를 들면 빈 문자열””로) 대체 혹은 삭제하고, 특정 단어들은 각각 지정된 다른 단어로 대체하는 함수를 만든다고 하면 이렇게 써볼 수 있겠다.

def remove(filename, *args, **kwargs):
    with open(filename) as file_obj:
        text = file_obj.read()
    for arg in args:
        text = text.replace(arg, "")
    for kwarg, replacement in kwargs.items():
        text = text.replace(kwarg, replacement)
    return text

print(remove("text.txt", "generous", "gallant", fond="amused by", Robin="Mr. Robin"))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나도 파이썬 더 잘하고 싶다.

추천 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