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 유입 키워드 확인해서 워드클라우드 그리기

작년 7월부터 이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웹에 게시하기 시작했으니, 이제 어느덧 7개월이 지났다.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을 해놓아서 누가 어떤 검색어로 유입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도 볼 수 있긴 한데 “not provided” 때문에 제대로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

아무튼 그 키워드를 내려 받아서 다 때려넣고 빈도를 가지고 워드 클라우드를 그려보았다.

파이썬이라는 단어가 압도적으로 많이 등장한다. 응? 나 파이썬 잘 못하는데…?

그래도 일 할 때 나름 파이썬을 쓰기 때문에 혼자 공부하면서 남겨놓은 포스팅들을 사람들이 보긴 하는 것 같다. 그 중에서도 특히 pandas 관련 포스팅이 인기가 있는 편이다. 정말 대충 써놨는데 좀 더 친절하게 쓸 걸.

그 외에도 일 관련해서는 “엑셀”이라는 키워드도 눈에 띈다.

그리고 일상 관련 포스팅에서는 “강원랜드”, “카카오메일”, “브루클린나인나인” 같은 단어들이 보인다. 이것들은 사실 별 생각 없이 기록용으로 남긴 것들인데 생각보다 사람들이 많이 찾아본 것 같다. 특히 “강원랜드”는 항상 조회수가 높은 편인데… 신기하다.

어쨌든 일상 관련 키워드는 좀 중구난방이라, 딱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를 뽑긴 좀 애매한 것 같다.


요즘 평일에는 자연 검색으로만 하루에 1000명 가까이 방문자가 오고 있는데 신기한 일이다. 처음 시작할 때는 전혀 예상치도 못했기 때문이다.

조만간 애드센스 수익도 공개해야겠다.

심심해서 그려본
워드클라우드

블로그 유입 키워드

댓글 남기기

추천 글